[English Tips] 땀에 관한 생활영어 표현

Today’s Key Sentence
I’m sweating all over.
(온몸이 땀에 흠뻑 젖었다.)

영어로 땀을 가리켜 perspiration 혹은 sweat이라고 말한다. 동사는 perspire sweat이다. 자주 쓰여지지만 구어체에서는 발음하기 쉬운 후자를 많이 사용하는 같다.

그러면 간단한 표현부터 시작해보자. 우선 테니스를 친다음 녹초가 되어 온통 땀을 흘리고 있다면, I’m sweating! 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I sweated! 하지 않을 것이다. 스포츠를 가장 땀을 많이 흘리는 곳은 역시 등이다. 이런 경우에는 위의 문장에다 마디 보태서, I’m sweating down my back. 이라고 한다. 한국어로 말하자면 등이 땀에 흠뻑 젖었다 것이다. 만약에 온몸에 땀이 축축하다면, I’m sweating all over! 라고 한다.

우리들이 스포츠 훈련을 때에 곧잘 입는 트레이닝복은 영어로는 sweat shirt이다. 땀을 흘릴 입는 특별한 셔츠이니까 이렇게 부르는 것이 당연하다 하겠다. 겸사겸사, 테니스나 조깅 따위를 머리에 매는 밴드를 sweat band라고 한다

인간은 몹시 근심걱정을 하거나 불안하게 되면 땀을 흘린다. 땀을 흘릴 정도로 근심걱정을 하는 상태를 in a sweat이라고 한다. He answered in a sweat. 이면 매우 걱정스럽게 대답했다라는 느낌이다. , =근심걱정이 된다. ‘그렇게까지 걱정할 없네하고 흥분한 친구를 진정시킬 때에는, You don’t have to be in such a sweat. 이라고 말하면 된다.

식은 땀이라는 말이 한국어에 있는데, 영어에도 이에 해당하는 말이 있다. cold sweat 바로 그것이다. ‘! 식은 땀을 흘린걸!’ 기분을 내자면, Whew! I was in a cold sweat for a while. 이라고 한다. 반대로 문제없다하고 자신을 갖고 말하는 경우에도 No sweat. 이라고 한다

Write A Comment

카카오톡 채널 상담하기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